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알아보기

by 다솜아인 2024. 1. 31.
반응형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1년 정도 뒤면 대한민국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고령자에게 맞는 환경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서울시는 고령자를 위한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을 발표하였습니다.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 모델인 "어르신 안심주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맞춤형 주거 공간계획, 주거비, 위치 등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맞춤형 주거 공간계획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내 손안에 서울 참조

고령자를 위한 임대주택 부분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65세 이상 무주택 어르신 1인 또는 부부가구를 위주로 공공임대와 민간임대로 나누어 공급합니다. 

공공임대는 어르신 1~2인 가구로 20%에서 a%가 더해지거나 적을 수 있습니다. 민감임대는 어르신 1~2인 가구와 청년으로 50%에서 a%가 더해지거나 적을 수 있습니다. 어르신 주거 비율이 전체 세대수 50% 이상이어야 합니다. 

2. 다양한 지원으로 주거비 부담 줄이기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내 손안에 서울 참조

공공임대주택은 저소득층 어르신의 주거 안정을 위해 주변 시세의 30~50%의 수준으로 공급하며 민간임대 주택은 주변 시세의 75~85%로 공급하며 최대 6천만 원까지 보증금 무이자 유자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3. 교통의 편리, 의료시설 인근 지역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내 손안에 서울 참조

어르신이 생활 편의시설과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보건기관과 종합병원 인근 350m 이내 및 지하철역 등 승강장 경계 350m 이내로 사업을 주진한다고 합니다.  고령자에게 특화된 맞춤형 주거 공간도 도입하므로 무장애 안전설계를 적용하고 응급 구조 요청시스템도 설치한다고 합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신체 및 정신)을 상시 관리하는 의료센터, 생활체육센터, 영양센터 등을 도입하여 지역주민에게도 열린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어르신 안심주택

지금까지 서울시의 어르신 안심주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령화 되는 사회만큼 점점 더 다양한 노령화 세대를 대처하는 방안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반응형